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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공략]

[공략/정보] 스트롱홀드 크루세이더 2 Stronghold Crusader II - 인기도 -

글쓴이 : 시에라마드레  (211.♡.31.75) 날짜 : 2014-10-03 (금) 17:45 조회 : 3027

 

 

 

인기도

 

 

지난 편의 재정 관리에 이어서 인기도 관리에 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반에 게임을 끝내버린다면 인기도는 그렇게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대충 집만 몇 개 지어줘도 필요한 인구와 세수를 확보하기에 충분하니까요. 하지만 게임을 80~100일 이상 길게 본다면 인기도 관리는 필수적인 요소가 됩니다.

 

대규모 접전이 잦아진다면 필요한 병력을 빨리 빨리 채우기 위해서 30인 이상의 넉넉한 유휴 인력과 유닛 모집에 필요한 자금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인구가 약 100인 정도가 필요한데, 초반과는 달리 인구가 어느 정도 수준을 넘으면 쉽게 증가하지 않습니다. 이 때 인기도 관리가 필요해집니다. 인기도를 높게 유지해줘야 인구가 빨리 증가하고 세율을 높이더라도 주민이 도망가지 않게 됩니다.

 

그러면 인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식량

 

 

그림과 같이 식량의 종류가 다양하면 인기도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식량을 하나만 공급할 때는 보너스를 받을 수 없지만 2개를 공급하면 +4, 3개를 공급하면 +9, 4개를 공급하면 +15의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초반에는 무난하게 사과, 고기, 치즈로 인해서 +9 보너스를 받을 수 있고, 여유가 있을 때 밀밭, 풍차, 빵집을 지어서 빵을 공급해주면 +15 보너스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언뜻 보기엔 매우 간단하지만 놓치기 쉬운 것이 있습니다. 처음에 인구가 얼마 없을 때는 식량 공급이 무난하게 이루어지지만, 인구가 증가하게 되면 특정 식량이 쉽게 바닥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식량 건물을 지을 때 비율을 무시하고 지었기 때문인데, 어떤 식량은 넘치고 어떤 식량은 부족해지지 않게 지을 때 비율을 잘 생각해서 지어야 합니다.

 

사과는 한 건물에서 한 번에 8개, 고기는 12개, 치즈는 10개씩 생산되므로 사과가 바닥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식량 다양성 이외에도 식량 공급량으로 행복도를 늘릴 수 있습니다. 식량 다양성 보너스가 0이라고 가정할 때에 식량 공급량이 보통이면 +0 보너스, 공급량이 2단계일 때는 +15 보너스, 공급량이 3단계일 때는 +25 보너스를 받게 되고 최대 +50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구가 100 정도 될 때 식량 공급량을 무한정 늘리기는 곤란한 면이 있습니다. 있는 풀밭에 식량 생산 건물을 꽉 채워서 지어는다고 해도 공급량을 보통으로 유지하기도 벅차니까요. 따라서 식량 공급량은 여유 식량이 충분하고 급하게 세율을 높일 일이 있을 때만 잠깐 손대는 것이 좋습니다.

 

 

2. 술

 

 

마을에 술이 공급되는 즉시 인기도에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공급 즉시 +8의 보너스를 받게 되고 거기에 공급량을 x2로 늘릴 때 +6 증가, x3일 때 +6 증가, x4일 때 +5 증가, x5일 때 +5 씩 증가하여 최종적으로 +30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술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풀밭에 홉을 생산하는 건물을 지어야 하고 마을에 양조장을 건설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여관을 지어서 술을 공급할 수 있게 됩니다. 공급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홉 농장과 양조장만 늘리면 되고 여관은 1개만 지어도 됩니다.

 

 

3. 종교

 

 

종교도 술과 같은 공식으로 인기도가 증가합니다. 촛불의 공급량을 늘려주면 그에 비례해서 인기도에 최대 +30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종교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양초 공방과 교회를 지어줘야 합니다.

 

 

4. 주거

 

최대 수용 인구 보다 현재 인구가 적을 때도 인기도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수용율에 따라서 +10이나 +5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데, 생각보다 금방 수용율이 100%에 도달하게 되므로 곧 보너스를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별로 의미 없는 보너스가 아닌가 싶네요.

 

 

 

이 외에도 자연 재해 같은 이벤트가 발생하면 며칠 정도 인기도가 -20 패널티를 입기도 하고 캠페인을 진행할 때 원군이 등장하거나 하면 +15의 보너스를 받기도 합니다. 인기도 패널티 이벤트가 발생할 때에는 세율을 잠깐 낮추는 방식으로 주민의 이탈을 방지해야 합니다.

 

 

평소에 인기도와 관련된 자원의 생산량을 충분히 확보하면 세율을 높일 수 있어서 군사 유닛 확보를 원활히 할 수 있고, 생산량 자체는 낮더라도 비축량이 높으면 필요할 때 일시적으로 인기도와 세율을 높여서 위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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